hyperconnect career

[How We Work #1] 일하는 시간을 스스로 정하는 DIY근무제

2022.04.15

How Hyperconnectors Work

하이퍼커넥트®는 필요한 일에만 집중해서 일하는 문화를 지향합니다. 불필요한 형식과 절차에 낭비되는 시간을 줄이고 ‘진짜 중요한 일’에만 몰입할 수 있는 문화와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특히, 누구에게나 소중한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근무제도 또한 꾸준히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정해진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출퇴근 시간을 정할 수 있는 ‘시차출근제’를 선도적으로 도입했던 하이퍼커넥트®가 올해는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새로운 근무제를 도입했는데요.  


하이퍼커넥트®의 일하는 방식을 자세히 알아보는 How We Work 시리즈. 그 첫 번째로 하이퍼커넥트®의 새로운 근무제인 ‘DIY근무제’를 소개합니다!


스스로 계획하고 일하는, DIY(Do It Yourself)근무제

DIY근무제는 하이퍼커넥터 개개인이 근무시간과 휴게시간을 자율적으로 계획할 수 있는 선택적 근로시간제입니다.


한 달 단위로 정해져있는 소정근로시간(Fixed Works Hours) 범위 내에서 주 단위 근무 시간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는데요. 업무의 특성에 따라 더 집중해야 할 시기에는 자율적으로 근무 시간을 늘릴 수 있고, 업무 외 개인 시간이 필요할 때는 별도의 휴가를 쓰지 않고도 쉴 수 있는 유연한 근무제입니다.


스스로 자유롭게 근무 일정을 계획하되 원활한 소통과 협업을 위한 최소한의 약속을 기반에 두고 운영하고 있는데요. 오후 2시부터 5시를 다 함께 일하는 ‘코어 타임(Core Time)’으로 두고, 주 단위 근무 시간을 미리 계획하고 공유해 동료 간 긴밀한 소통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업그레이드된 자율의 문화

DIY근무제를 도입하기 이전에도 하이퍼커넥트®는 '자율'과 '책임', 동료에 대한 '신뢰'를 기반에 둔 실험적인 근무제를 빠르게 도입해왔습니다.  


2017년에는 연장, 휴일, 야간 근무 등 시간 외 업무에 대한 수당까지 급여에 포함해 고정 지급하는 '포괄임금제'를 IT 업계에서 선도적으로 폐지하고, 일한 만큼 정당한 보상을 지급받을 수 있는 '비포괄임금제'를 적용하기 시작했으며 2018년에는 출퇴근 시간을 자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시차출근제’를 도입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된 2020년 초부터 지금까지 ‘재택근무’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올해 새롭게 선보인 DIY근무제는 하이퍼커넥트®의 일하는 방식 중 하나인 ‘Proactive(자기주도적, 능동적)’를 비롯해, 충분한 재충전으로 업무 몰입도를 높이는 ‘집중의 문화’와도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렇게 달라졌어요!

하이퍼커넥터들이 체감할 수 있는 주요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Before) 8~11am 내 자율 출근, 8시간 근무 후 퇴근
▶ 고정된 출퇴근 시간 없이 월 단위 소정근로시간 범위 내에서 주간 근무 일정을 계획합니다. 따라서 1일 기준으로는 근무 시간이 8시간 미만이거나 초과할 때도 있어요!

(Before) 1~2pm 점심(휴식)시간
▶ 고정된 휴식 시간이 없습니다. 개인의 취향에 맞게 휴식 시간을 설정할 수 있어요!

(Before) 2시간 단위 오전/오후 반반차 사용
▶ 휴가를 사용하지 않고 휴식 시간을 설정하는 것만으로도 급한 개인 용무를 처리할 수 있어요! 또한, 2시간 단위로 사용할 수 있었던 휴가를 1시간 단위로도 쓸 수 있게 되었답니다! (단, 협업을 위한 코어 타임인 2~5pm에는 휴식 시간을 사용하지 않으며, 코어 타임에 근무가 어려울 경우에는 휴가를 사용합니다.)


"여유 있게 일어나 개운하게 일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아요! 근무시간에 나를 맞추는 게 아니라 내 생활패턴에 맞춰 선택할 수 있어요!"
-(Brie, Hakuna Product Design Team)


"아직은 헷갈리는 부분도 있지만 휴식 시간을 자유롭게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아요. 점심시간을 널널하게 활용해 어머니와 옆 동네 해물덮밥집에 다녀왔는데 어머니가 매우 행복해하셨습니다!"
- (Buru, AI Lab)


"2~5시 코어타임만 근무해 보았는데 휴가를 쓰지 않고도 쌩쌩(?!)하게 하루를 보낼 수 있었어요!"
-(Vibe, People Team)


* 하이퍼커넥터의 실제 피드백 중 일부를 재구성하였습니다.


다 함께 만드는 DIY근무제

지난 2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 DIY근무제는 하이퍼커넥터들의 다양한 피드백을 통해 계속해서 발전해나가고 있습니다. Slack 채널를 통해 새로운 근무제에 대한 궁금증을 상시 해소하고, 미처 예상하지 못한 다양한 케이스 또한 활발히 공유하고 있는데요. 다소 아쉬운 부분은 더 나은 대안을 함께 고민하며 지속적으로 발전시켜나갈 예정입니다.


거듭 진화하고 있는 하이퍼커넥트®의 일하는 방식은 계속해서 ‘How We Work’ 시리즈로 소개해드릴 예정이니 계속해서 기대해 주세요!


🔗 채용 보기 (링크)
💌 채용 문의 (career@hpcn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