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perconnect career

인터뷰x하커야 PM

2021.04.30

Hi! Hyperconnect PM
하이퍼커넥트®는 뛰어난 영상 기반 기술을 기반으로 Azar, Hakuna Live(자회사 ‘무브패스트컴퍼니’ 서비스) 등 전 세계 사람들과 연결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덕트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프로덕트를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기획, 개발, 디자인, 사업 전략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모여 팀을 이루게 되는데요. 다양한 팀원들과 긴밀히 소통하며 프로덕트를 성장시켜 나가는 PM들도 함께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프로덕트를 전 세계 사용자들에게 사랑받는 서비스로 발전시키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빠르게 실행하며 성장하고 있는 하이퍼커넥트®의 PM들. 오늘 인터뷰x하커야에서는 Lily x Eli를 소개합니다!

  • 본 인터뷰는 안전을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으며 방역방침을 준수하여 제작했습니다


Hi, Hyperconnectors!
(Lily) 안녕하세요. Azar PM Lily입니다.
(Eli) 안녕하세요. Hakuna Live PM, Eli입니다.


Q.현재 하고 있는 일?
(Lily) Azar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일을 맡고 있어요. 앱 설치부터 매칭까지 전 과정에 이르는 사용자 경험을 데이터 분석, 고객 VOC, 경쟁사 분석 등을 통해 개선하는 일을 하고 있는데요. 쉽게 말해 Azar의 다양한 매력을 사용자들이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을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를 위해 크고 작은 프로젝트들이 상시 진행되고 있는데요. 각각의 기획을 빠르게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다양한 유관부서와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하고 일정을 관리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Eli) Hakuna Live의 PM으로서 다양한 일을 하고 있지만 특히, 유저들이 어떻게 하면 서비스를 더 쉽고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어떻게 하면 Hakuna Live가 사업적으로 가치 창출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여러 PM분들과 함께 열띤 토론을 하고 있어요.


Eli x Lily

Q.하이퍼커넥트®에 합류하기까지?
(Lily) 저는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커뮤니케이션과 커뮤니티 서비스에 관심이 많았어요. 그래서 메시지, 모바일 블로그, 메신저와 같은 서비스를 기획하는 일을 해왔는데요. 이후에는 사이렌 오더와 같은 테이크아웃 미리알림 서비스, 검색 서비스 등을 기획하기도 했어요. 비슷한 업무를 여러 차례 반복하면서 좀 더 새로운 경험을 해보고 싶다고 생각하던 찰나에 우연히 하이퍼커넥트® 채용 공고를 보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Eli) 저는 미국 실리콘밸리의 테크 기업에서 몇 년 간 일했고, 한국에서는 창업을 하기도 했습니다. 커리어 성장을 위해 다양한 국가에서 성공적으로 프로덕트를 론칭·운영하고 있는 회사, 내가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는 문화가 있는 회사를 찾다가 이 두 가지 모두를 충족하고 있는 하이퍼커넥트®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Q.하이퍼커넥트®를 선택한 결정적 이유?
(Eli)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론칭과 성장, 여러 프로덕트를 서비스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결정적이었습니다. 하이퍼커넥트®가 축적한 다양한 데이터와 노하우를 직접 배워보고 싶었어요.
(Lily) 저는 이직을 고민할 때 세 가지 관점에서 생각하곤 해요. ‘앞으로 커질 시장인가?’, ‘내가 배울 것이 있는가?’, ‘내가 가진 능력을 이 회사에 기여할 수 있을까?’. 이직을 결심하고 회사를 찾을 때 이 세 가지 모두를 만족시킨 회사는 하이퍼커넥트®가 유일했습니다. 비디오 커뮤니케이션 시장은 점차 확대될 것이고,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회사라 제가 배울 수 있는 것도 많을 것 같았어요. 회사의 볼륨이 커지면서 그동안 제가 쌓아온 프로젝트 관리 경험이 도움이 될 것 같았고요. 무엇보다 채용 과정에서 ‘내가 이 회사에 꼭 필요한 사람이구나’라는 걸 느끼게 해주었던 게 가장 결정적이었는데요. 대다수의 회사들이 자사의 시스템에 개인이 맞춰야 하는 구조를 갖고 있잖아요. 하이퍼커넥트®는 개개인을 존중해 준다는 인상을 받았던 게 기억에 남습니다.


Q.지원 당시 고민은 없었는지?
(Lily) Azar PM으로서 가장 고민했던 부분은 내가 MZ세대들이 이용하는 서비스를 기획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었어요. 그런데 MZ세대들이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라고 해도 반드시 해야 하는 가입, 계정, 약관 같은 기본 기능들이 있잖아요. 이러한 부분에서 그동안 제가 쌓아온 경험으로 도울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것 같았습니다. 상대적으로 저에게 부족한 통통 튀는 아이디어들은 MZ세대에 대한 이해와 공감이 더 뛰어난 젊은 PM들에게 힘을 빌릴 수도 있을 테고요. 처음에는 걱정했던 부분들이 지금은 One Team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게 하는 긍정적인 요소가 되고 있는 것 같아요.
(Eli) Hakuna Live의 PM을 맡기 전에는 라이브 스트리밍이라는 분야를 잘 몰랐기 때문에 내가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앞섰던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 보니 잘 모르는 분야이기 때문에 오히려 객관적으로 사용자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 방법에 대해 고민할 수 있겠더라고요. 덕분에 그 어느 때보다 사용자를 이해하려는 노력을 많이 하고 있는데요. 주관이 개입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양한 채널과 방법을 통해 사용자를 객관적으로 이해하는 좋은 훈련이 되는 것 같습니다.


Q.하이퍼커넥터가 되어 일해보니?
(Lily) 하이퍼커넥트®에는 좋은 조직에 있어야 할 세 가지가 다 있습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문화, 친절하고 훌륭한 동료들, 주도적으로 일하는 문화가 ‘정말로’ 있어요. 이런 조직 문화를 지향하는 회사는 많지만 진짜 실천하는 회사는 처음 경험하는 것 같아요. 반면, 불필요한 회의나 문서작성처럼 비효율적인 일은 ‘정말로’ 하지 않습니다. 오롯이 서비스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져 있죠. 이런 환경 속에서 내가 풀고 싶은 문제를 내가 정의하고 집중하며 주도적으로 해결해나갈 수 있어요.
(Eli) 하이퍼커넥트®는 정말 빠르게 움직이는 회사입니다. 가끔은 일이 너무 빨리 진행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실행이 빨라요. 그 과정에서 생각지도 못했던 방향으로 일이 전개되는 경우도 있지만, 이 같은 다이내믹함을 경험하면서 더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Hi, Lily!

Q.Lily의 추천으로 하이퍼커넥터가 된 동료들이 많다고 하는데, 하이퍼커넥트®를 추천하는 이유?
(Lily) 큰 조직에 속해 있으면서 보다 주도적으로 일하고 싶어 하는 후배들에게 하이퍼커넥트®를 추천하곤 해요. 큰 조직이 주는 특유의 안정감이 있지만 본업에만 집중하며 일하고 싶어 하는 친구들에게는 다소 답답하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거든요. 불필요한 보고나 의사결정 없이 빠르게 일할 수 있다, 일단 시장에 내놓고 유저의 반응을 보면서 고쳐나간다, 친절하고 훌륭한 동료들과 협업할 수 있다는 경험담을 들려주면 일 욕심 있는 친구들이 먼저 관심을 보이고는 해요.


Q.Azar PM으로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
(Lily) 해시태그 프로젝트를 진행했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아요. 애초에 기획하고 개발하던 스펙을 중단하고 더 임팩트 있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 변경한 부분이 있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2주 만에 서비스를 오픈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중간에 스펙을 변경하면 짜증이 날법도 하잖아요. 그런데도 엔지니어, 디자이너 등 모든 동료들이 불평하나 없이 지지해 주셨어요. 더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서 말이죠. 이런 훌륭한 동료들과 한 팀이라는 것이 자랑스러웠고, 이런 동료들과 함께라면 앞으로도 더 많은 도전을 해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용자가 자신의 상태, 관심사 등을 표현할 수 있는 해시태그가 추가된 Azar 프로필 화면

Q.Lily에게 Azar란?
(Lily) “반전이다!” Azar를 이용해보기 전에는 단순한 채팅앱이라고만 생각했어요. 그런데 사용자가 되어 이용해보니 우연한 만남이 주는 특유의 설렘과 편안함이 있더라고요. 제가 생각했던 것 이상의 다양한 가치와 즐거움이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 커리어를 시작해 다른 업종에 있다가 다시 커뮤니케이션으로 돌아온 셈인데요. 이 또한 생각지도 못했던 삶의 반전이 아닌가 싶기도 해요.

Hi, Eli!

Q.실리콘밸리 테크 기업부터 창업에 이르는 Eli의 다양한 커리어가 PM업무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Eli)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하이퍼커넥트®는 매우 빠르게 움직이는 다이내믹한 조직입니다. 스타트업을 만들고 운영해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 같은 속도나 예상하지 못했던 이슈에 조금 더 잘 대응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또한 글로벌 테크 기업에서 큰 스케일의 서비스를 운영해본 경험은 Hakuna Live를 더 큰 서비스로 성장시키기 위한 고민에 중요한 밑거름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Q.Hakuna Live PM으로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
(Eli) 작년 연말쯤 CS 채널을 통해 한 사용자분께서 직접 피드백을 보내주셨는데요. 코로나19로 사람들도 만나기 어렵고 외로웠는데 Hakuna Live를 통해 사람들을 만나고 소통하게 되었다며 감사하다는 인사였어요. 저희의 서비스로 누군가 힘을 얻고 즐거워하고 있다는 사실에 뿌듯하고 감사했습니다.


Q.Eli의 최대 관심사?
(Eli) 관심이라기보다는 ‘생각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라는 표현이 더 정확할 것 같은데요. 요즘 행복한 삶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을 부쩍 많이 하고 있어요. 행복과 관련된 책을 읽다 보면 공통적으로 ‘의미 있는 관계’가 행복을 이루는 가장 중요한 요소 더라고요.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소통’이잖아요. 코로나19로 소통하는 방법이나 문화에 많은 변화들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러한 변화 속에서 Hakuna Live가 의미 있는 관계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는 서비스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li x Lily

Q.PM에게 하이퍼커넥트®는?
(Lily) 멀티프로덕트 컴퍼니인 하이퍼커넥트®는 각각의 프로덕트가 서로의 노하우를 학습하고 적용하며 더 성장할 수 있는 회사입니다. 최근 Hyper X에서 가입 퍼널을 개선하면서 로그인 영상을 교체한 것이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나서 Azar에도 적용해본 사례가 있었는데요. 미미하게나마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었어요. 약관이나 개인정보 처리 방침 등을 개정할 때는 Hakuna Live의 케이스를 참고해 보완하기도 했어요. 이처럼 각 프로덕트 별로 도전했던 성공 사례, 실패 사례들을 공유하고 적용하면서 실패 확률을 낮추고 성공 확률은 높이는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Eli) 하이퍼커넥트®는 한국의 스타트업 중 가장 다양한 국가의 유저들을 경험해볼 수 있는 회사입니다. 글로벌을 지향하는 회사는 많지만 프로덕트가 해외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케이스는 매우 드문 것 같아요. 실제로 수집되는 데이터들도 매우 흥미롭습니다. 같은 피처를 만들어 릴리즈하더라도 각 국가별로 다른 사용 행태가 나타나고는 하거든요. PM으로서 이 같은 글로벌한 유저와 데이터를 경험해볼 수 있는 회사는 흔치 않을 것입니다.


Q.PM에게 꼭 필요한 역량?
(Lily) Why에 대한 집요한 질문과 함께하는 동료들의 이야기를 잘 경청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각각의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결과만큼이나 중요한 게 진행 과정에서 얼마나 성장하고, 어떻게 나아졌는지 깨닫고 공감하며 보람을 얻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이를 위해서는 동료들과의 충분한 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요. 두 번째로는 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 고객 가치는 무엇인지 끊임없이 질문하고 답을 찾으려는 노력과 성실함이 필요합니다. 기발한 아이디어는 누구나 낼 수 있지만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진행과정에서 스펙을 구체화하고 여러 케이스를 테스트해야만 하거든요. 오픈 후에도 사용자 반응을 보며 개선 포인트를 찾는 성실함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li) Lily가 중요한 역량들을 잘 말씀해 주신 것 같은데요. 사용자 중심으로 생각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꼬리에 꼬리를 물다 보면 가장 중요한 본질을 잊게 될 때가 있어요.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것보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 자체에 함몰되는 거죠. 저 역시 이 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사용자가 사용하지 않는 제품은 가치가 없다는 것을 자주 상기하는 편입니다.


Q.하이퍼커넥트®가 찾는 PM?
(Lily) 지금 Azar에 가장 필요한 사람은 “Movefast” 할 수 있는 사람이에요. 완벽하고 차별화된 아이디어보다 필요한 일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분과 함께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Eli) Hakuna Live 역시 새로운 것을 빠르게 습득하고 빠르게 실행하실 수 있는 PM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경쟁하고 있는 시장에는 매일같이 새로운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고, 그 서비스를 이용하는 유저들의 니즈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요. 누적된 경험을 통해 판단하기보다는 매일 업데이트되는 데이터와 유저 인터뷰 등을 통해 ‘현재’의 유저가 원하는 게 무엇인지 파악하고 서비스에 빠르게 반영할 수 있는 분과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


Q.예비 하이퍼커넥터에게 알려주고 싶은 Tip?
(Lily) Azar를 충분히 이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고요. <권도균의 스타트업 경영 수업>, <이너게임>등 스타트업과 애자일에 관련된 책들을 미리 읽어보시면 하이퍼커넥®트의 일하는 방식을 이해하시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자신의 경험이 회사가 필요로 하는 업무에 어떻게 적합한지를 구체적인 사례들과 함께 설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아요. 어떤 회사에 지원을 했다가 결과가 좋지 않았다면 그것은 지원자님의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라 지원자님이 갖고 있는 능력이 그 회사가 필요로 하는 부분과 맞지 않기 때문일 거예요. 지금 하이퍼커넥트®가 필요로 하는 게 무엇일지, 거기에 내가 어떤 부분을 기여할 수 있는지를 충분히 고민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Eli) Hakuna Live를 많이 이용해보고, 경쟁하고 있는 시장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터뷰의 경우 기능 기획에 대한 내용보다 어떠한 일을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더 많이 드리는 편인데요. 평소 사업적인 관점과 사용자 관점에서 고민을 많이 해보신 분들이라면 크게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Q.하이퍼커넥트®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
(Lily) 동료들과 재미있게 일하면서 성장하고 싶어요. 이 일을 왜 하는지, 여기서 내가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가 명확해야 일의 재미와 보람, 팀웍을 느끼면서 일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동료들과 충분히 소통하면서 저부터가 같이 성장하고 있다는 믿음을 줄 수 있는 든든한 동료가 되고 싶습니다.
(Eli) 이미 어느 정도 유의미한 성과를 거둔 회사이지만 하이퍼커넥트®가 매출, 조직 규모 모두 열배 이상 성장하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용자들이 사랑하는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요.

글로벌 유저들이 사랑하는 서비스를 함께 만들어요! 

지금 하이퍼커넥트®는 PM 채용 중!
훌륭한 동료들과 함께 전 세계 사용자들이 사랑하는 글로벌 프로덕트를 만들어요!

인터뷰x하커야는 계속됩니다 🔜


🔗 채용 보기 (링크)
💌 채용 문의 (career@hpcn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