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perconnect career

인터뷰x하커야 Android Software Engineering

2021.11.17

Hi! Android Software Engineers!
기술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으로 비디오·AI 커뮤니티 시장을 주도하며 전 세계에 연결의 즐거움을 전달하고 있는 하이퍼커넥트®! 오늘 인터뷰x하커야에서는 Android 엔지니어 Nine과 Meryll을 소개합니다.

  • 본 인터뷰는 안전을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으며 방역방침을 준수하여 제작했습니다


Hi, Hyperconnectors!
(Meryll) 안녕하세요. Azar 안드로이드팀 Meryll입니다.
(Nine) 안녕하세요. 하이퍼커넥트®의 신사업 플랫폼 조직 Enterprise팀에서 안드로이드를 개발하고 있는 Nine입니다.


Q.현재 하고 있는 일?
(Meryll) Azar의 엔지니어로서 전 세계 많은 Azar 유저들이 더 즐겁고 안전하게 소통하며 새로움을 발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 개발과 앱 안정성을 위한 개선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Nine) 저는 하이퍼커넥트®의 핵심인 비디오 기술을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해 SDK(Software Development Kit)로 제공하는 Enterprise팀에서 안드로이드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안드로이드 개발을 시작하게 된 계기?
(Meryll)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내가 좋아하는 서비스를 직접 개발해 보면 재미있겠다’는 막연한 생각을 해왔어요. 때마침 당시 재직 중이었던 회사에서 안드로이드 앱 개발 강의가 열려 참여를 하게 됐는데 실제로 공부를 해보니 앱 개발이 더 흥미롭게 느껴지더라고요. 이후 앱 개발팀으로 이동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게 되면서 본격적인 개발 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Nine) 저는 대학생 때 친구들과 외주 일을 하는 것으로 안드로이드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사실 당시에는 정해진 기한을 맞추는 것에만 급급해서 개발 자체에 큰 흥미를 느끼지는 못했어요. 안드로이드 개발자로 본격적인 일을 시작하면서 유저들과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고받고 앱을 만들어 나가는 것에 보람과 즐거움을 느끼며 지금까지 개발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Meryll x Nine

Q.하이퍼커넥트®를 선택한 결정적인 이유?
(Meryll) 일을 하면 할수록 ‘일하는 조직과 동료, 업무로부터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하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저는 과거 SNS와 커뮤니티 서비스를 개발하면서 아이데이션부터 시작해 신규 서비스를 론칭하기도 했고, 이미 많은 유저를 확보하고 있는 대규모 서비스를 경험하기도 했어요. 돌이켜보면 여러 조직과 다양한 업무를 경험한 덕에 더 많은 걸 배우고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새로운 일에 도전함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얼마나 더 성장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전 세계에서 모인 유능한 동료들과 협업하며 많은 걸 배우고, 필요한 일에만 집중할 수 있는 문화 속에서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기대를 갖고 하이퍼커넥트®를 선택하게 되었어요.
(Nine) 저는 하이퍼커넥트®에 합류하기 전 해외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모빌리티 서비스사에서 일했습니다. 다른 문화권을 가진 유저들로에게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개발에 있어서는 시니어 엔지니어가 부재한다는 아쉬움이 있었어요. 그 아쉬움에 대한 고민이 깊어질 즈음 지인으로부터 하이퍼커넥트®를 추천받게 되었는데요. Azar와 같은 글로벌 서비스로 다양한 나라의 피드백을 들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력 있는 엔지니어들 또한 많다는 이야기를 듣고 더 많이 배우고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Q.하이퍼커넥터가 되어 일해보니?
(Meryll)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입사 전 어떤 동료들과 함께 일하게 될지, 어떤 문화와 분위기 속에서 일하게 될지가 가장 궁금했는데요. 실제로 다양한 직군의 동료들과 협업을 하면서 ‘세상은 넓고 뛰어난 사람들은 정말 많구나!’하는 생각을 자주 하게 돼요. 유능한 동료들과 함께 주도적으로 일하는 긍정적인 분위기 속에서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Nine) 체계적인 업무 프로세스뿐만이 아니라 짧은 회의를 지향하는 등 일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하는 문화가 잘 구축되어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개발에 있어서는 기술을 깊이 있게 이해한 다음 코드구조에 활용하는 점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주고받는 것에도 열려있는 분위기라 유능한 동료들과 활발히 소통하며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Q.입사 당시 대비 가장 큰 변화?
(Nine) 저는 2019년 Azar 개발자로 하이퍼커넥트®에 입사했습니다. 당시에는 이미 잘 구축되어 있는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일했다면 현재 Enterprise팀에서는 일하는 방식과 문화 하나하나를 팀원들과 함께 만들어나가는 새로운 경험을 쌓고 있어요. 또한 B2C 서비스인 Azar와는 달리 고객사 개발자를 대상으로 하는 제품을 만들고 있다는 점도 큰 변화인데요. B2C 서비스를 만들 때와는 또 다른 관점으로 고려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비디오 기술에 전문 지식이 없는 개발자라고 해도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술적, 구조적으로 더 좋은 코드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고요. 최소한의 코드를 사용해 원하는 기능을 간편히 설정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이를 외부에 공유한다는 것이 Azar팀에서의 개발 경험과는 또 다른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Enterprise팀에서는 B2C 서비스를 만들 때와는 또 다른 개발 경험을 쌓을 수 있어요”

Q.개발에 있어 Enterprise팀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Nine) 제품의 안정성과 하위 호환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자사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의 경우에는 버그나 문제가 발견되면 빠르게 수정해 새로운 배포본을 내보내고 업데이트를 권장할 수 있지만, 고객사에 제공되는 SDK는 업데이트를 강요할 수 없어요. 또한, 다양한 서비스에서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영향을 미치는 범위도 상대적으로 더 큰 편입니다. 그래서 문제가 발생할 상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안정성 있는 코드와 테스트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고요. 마찬가지로 호환성의 경우에도 한 번 배포한 버전의 지원을 중단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확장성을 충분히 고려하고 다양한 요구 사항을 반영할 수 있는 방향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Q.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
(Nine) Enterprise팀의 유일한 안드로이드 개발자로서 하나의 제품을 만들어 시장에 내놓은 일이 가장 뿌듯했고요. Azar팀에서 Enterprise팀으로 이동했을 때 또한 기억에 남습니다. 처음 Azar팀에 입사할 때만 해도 안드로이드 개발자로서 많은 걸 배우고 성장하고자 하는 마음이 가장 앞섰는데, 훌륭한 동료들과 함께 빠르게 성장한 덕분에 신생 조직인 Enterprise팀에 합류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Q.개발자로서 느끼는 Azar의 매력?
(Meryll) Azar는 전 세계 수많은 유저들을 보유하고 있는 독보적인 실시간 영상 기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 국내시장만을 타깃으로 하는 서비스와는 달리 큰 트래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가별 다양한 문화와 언어를 위한 RTL UI, 텍스트 형식 등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이슬람 국가의 라마단, 인도의 홀리와 같은 각 국가별 축제를 타깃으로 하는 이벤트를 지원하는 등 글로벌 서비스에서만 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Azar팀에서는 글로벌 서비스라 가능한 특별한 경험들을 할 수 있어요”

Q.개발에 있어 Azar팀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Meryll) Azar는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글로벌 서비스인 만큼 안정성을 가장 중시하며 시장의 흐름에 뒤처지지 않는 빠른 delivery 또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Azar팀에서는 개발에 많은 시간을 잡아먹는 디버깅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버그가 발생할 가능성이 낮은 코드 작성을 지향하고, 꼼꼼한 코드리뷰 및 테스트 커버리지 또한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어요. 이뿐만 아니라 MVVM 기반의 아키텍처와 반응형 프로그래밍으로 예측하지 못한 Side Effect 발생을 줄여 업무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자랑하고 싶은 우리 팀의 문화?
(Meryll) 저희 팀에서는 재택근무 중에도 랜선 미팅을 통해 활발한 소통을 이어왔어요. 꼭 업무적인 주제가 아니더라도 2주에 한 번씩 서로 얼굴을 보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데 은근히(?) 기다려질 만큼 즐거운 시간이랍니다. (웃음)


Meryll x Nine

Q.하이퍼커넥트®만의 개발 문화?
(Meryll) 멀티프로덕트 컴퍼니인 하이퍼커넥트®에는 각 직군, 서비스 별로 긴밀하게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이 마련되어 있어서 여러 서비스의 안드로이드 개발자들과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습니다. 가령, 한 서비스에서 새로운 기술을 먼저 적용하면 그 경험과 노하우를 채널에 공유하고 다른 서비스의 개발자들도 자유롭게 문의하곤 하는데요. 이 같은 과정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Nine) 하이퍼커넥트®는 새로운 기술 도입에 매우 개방적인 조직입니다. 단순히 신기술을 사용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코드구조에 효과적으로 녹여낼 수 있는 방법을 깊이 있게 고민하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많은 걸 습득할 수 있어요. 또한, Meryll이 말씀해 주신 것처럼 사내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이 모인 커뮤니티가 매우 활발히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유능한 동료들과 함께 다양한 상황과 도전적 문제, 새로운 지식을 빠르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Q.개발자로서 성장하고 있다고 느끼는 순간?
(Meryll) 코드의 전체적인 구조를 고려하면서 여러 가지 방안을 떠올리고, 그중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 구현했을 때. 또, 그동안의 다양한 경험들로부터 어떤 문제에 대한 충분한 예측 가능성을 떠올리게 될 때 스스로 조금씩 성장하고 있다고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Nine) 저는 레거시 코드를 조금 더 나은 구조로 개선하는 과정에서 성장함을 느껴요. 이 과정을 통해 데이터의 흐름이 머릿속에 잘 정리되고 쉽게 이해되면 이전보다 좀 더 나은 개발자로 성장했다는 느낌을 받곤 합니다. 또한 제가 작성한 코드를 팀원들이 참고하고 사용해 주실 때도 큰 보람을 얻고 있어요.


Q.공유하고 싶은 나만의 업무 노하우?
(Nine) 하고 있는 일들을 문서로 잘 정리해두면 업무적으로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사실 코드를 잘 짜는 것에만 집중하다 보면 문서를 작성하는 일을 부가적인 업무로 생각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잘 정리해둔 문서는 스스로에게도 소중한 자산이 될 뿐만 아니라 내가 짠 코드를 보면서 일해야 할 동료들의 시간 또한 효율적으로 줄여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특히 레거시 코드 리팩토링을 할 때 히스토리를 남겨둔 것이 매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이퍼커넥트®에는 엔지니어 간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들이 활발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Q.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
(Meryll) 저희 팀에서는 글로벌 유저들이 보다 즐겁고 안전하게 Azar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개선하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만큼 스스로의 성장을 위해 꾸준히 학습하는 자세를 갖춘 분이라면 저희와 함께 더 많은 시도를 해보실 수 있을 거예요. 또한 그 과정에서 다양한 부서와 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 동료들과 유연하게 소통할 수 있는 분이라면 좋겠습니다.

(Nine) 저희 팀에서는 ‘비효율에 민감한(!)’ 개발자를 찾고 있어요. 코드 한 줄에도 깊게 고민하며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분이라면 저희 팀에서 즐겁게 일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Q.예비 하이퍼커넥터에게 알려주고 싶은 Tip?
(Meryll) 인터뷰를 준비할 때 채용공고에 나와있는 지원 자격 외에도 그동안 업무를 진행하면서 발생했던 협업 이슈, 일정과 코드 품질 사이의 충돌, 크래시 같은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왔는지를 생각해 보고, 그 과정을 통해 얻은 것은 무엇인지를 돌이켜 보신다면 인터뷰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하이퍼커넥트®에서 이루고 싶은 꿈?
(Meryll) 돌이켜보면 그동안 함께 일해온 훌륭한 동료들로부터 정말 많은 것을 배운 것 같아요. 저 또한 같이 일하는 것이 즐겁고 언제든 편하게 의논할 수 있는 ‘배울 수 있는 동료’가 되고 싶습니다.

(Nine) 최근 AI, 비디오 등 재미있고 흥미로운 분야의 기술들이 큰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하이퍼커넥트®는 이러한 분야에 있어 기민하게 움직이고 도전하며 큰 흐름을 만들어가고 있는 조직입니다. 제가 가진 전문 지식과 기술의 강점이 하이퍼커넥트®가 큰 축을 만들어 나가는데 기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배우며 성장할 수 있는
훌륭한 동료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금 하이퍼커넥트®는 Android Software Engineer 채용 중!
인터뷰x하커야는 계속됩니다 🔜


🔗 채용 보기 (링크)
💌 채용 문의 (career@hpcn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