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perconnect career

[How We Work #3] 하이퍼커넥트® 핵심 가치 7가지

2022.11.04

How Hyperconnectors Work

하이퍼커넥트® 채용 페이지에 들어와 보신 분들이라면 한 번씩 ‘핵심 가치(Core Value)’ 7가지에 대해 접하셨을 것입니다. 면접 전 확인하셨을 수도 있고, 저희 소셜 채널에서 만나보셨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 하이퍼커넥터들은 이 핵심 가치를 꽤 중요하게 생각하고 업무에 임합니다. 새로운 동료를 모실 때 합이 맞는지 살펴볼 수 있는 기준점이 되며,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한 행동 강령이자 지침이기도 합니다. 하이퍼커넥트®의 7가지 핵심 가치를 짚어보며 하이퍼커넥터는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소개합니다.

7 Core Values at Hyperconnect

1. Proactive: 스스로 업무를 정의하고 수행하는 사람

일의 전체적인 맥락을 주도적으로 파악하고 문제의 본질에 접근합니다.


2. Move fast: 빠르게 움직여 일이 이뤄지도록 만드는 사람

필요한 자원, 인력, 시간 등을 정확히 파악해 분배함으로써 업무를 적시에 진척시킵니다.


3. Prioritize: 진짜로 중요한 일에 집중하는 사람

당면 과제를 전사적으로 바라보고, 우선순위를 구조화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4. Aim High: 높은 성취 기준을 추구하는 사람

이상적인 단계까지 실현 가능하도록 끊임없이 자문하고 도전합니다.


5. Logical: 자신의 관점을 갖고 논리적으로 소통하는 사람

나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기반으로 상대와 논의하며 최선의 결과를 추구합니다.


6. One team : 나의 팀 뿐 아니라 하이퍼커넥트® 차원의 의미와 영향을 생각하며 일하는 사람

상호 존중 하에 커뮤니케이션하고, 타팀과 우리팀의 궁극적인 목적이 같음을 이해합니다.


7. Open: 더 나은 결과를 위해 솔직하게 말하는 사람

적극적으로 의견을 피력하고, 반대 의견도 경청하며, 열린 마음으로 토론하여 최고의 결론을 도출합니다.


하이퍼커넥트®는 위 7가지를 핵심 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기업 소개 페이지에 자주 등장하는 이 ‘핵심 가치’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할까요?

영어로 ‘Core Value’라고 쓰이는 해당 용어는 보통 미션, 비전과 함께 소개되곤 하는데요. ‘미션(Mission)’이 기업의 근본적인 존재 이유고, ‘비전(Vision)’이 기업이 지향하는 모습이나 바람직한 미래상을 뜻한다면, ‘핵심 가치(Core Value)’는 미션, 비전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조직 구성원들이 공유해야 할 행동 원칙을 의미합니다. ​또한 그러한 원칙을 담고 있는 ‘인재상’으로도 풀이될 수 있습니다.

 


Mission

공통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연결하고 즐거움을 전하는 것

(Connect people through shared interests and create enjoyment)

Vision

외로움으로부터 벗어나 더 쉽게 연결되는 세상

(A Hyperconnected humanity free from loneliness)


 

하이퍼커넥트®의 핵심 가치는 결국 사람들을 연결하고 즐거움을 전하고자 하는 우리의 미션과 비전을 더욱 멋지게 달성하기 위한 행동지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이퍼커넥트®의 핵심 가치는 언제 어떻게 만들어진 걸까요?


우리의 핵심 가치는 철저히 하이퍼커넥터의 관점에 맞춰 내부 구성원들의 의견에 따라 만들어 졌습니다. 프로덕트의 성장과 함께 조직이 크게 성장하면서, 하이퍼커넥트®는 구성원에 대한 평가 체계도 재진단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문득 이러한 질문을 던지게 됩니다.

 

 

"하이퍼커넥트®에서 일을 잘한다는 건 어떤 걸까?"

각 회사마다 저마다의 특성을 가지고 있듯, 일을 잘한다는 것의 기준도 각기 다르기에 우리 회사에서 업무 수행능력이 뛰어나다는 건 어떤 것인지, 하이퍼커넥트®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사람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직접 파헤쳐 보기로 했습니다.


“현재 설정된 핵심 가치 7가지는 하이퍼커넥트®의 고유한 아이덴티티와 조직 문화를 반영합니다. 또한 짧은 시간 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성장 동력이기도 합니다. 결과를 만들어내는 건 결국 사람이니까요.” -하이퍼커넥트® 기업문화실장, Liam


당시 하이퍼커넥트®는 모든 임직원을 대상으로 전수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직원들이 생각하는 일 잘하는 사람이 갖춰야 할 덕목은 무엇인지 설문 조사를 하고, 리더들을 찾아가 일 잘하는 사람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물었습니다. 사람들이 입을 모아 일 잘하는 사람이라고 칭찬하는 사람을 찾아 그들이 일하는 방식을 되짚어 보기도 했습니다. 받은 답변들을 모아 정리하고 내부적으로 컨센서스를 거쳐 현재의 핵심 가치가 탄생한 것입니다.

1. Proactive: 스스로 업무를 정의하고 수행하기

일의 전체적인 맥락을 주도적으로 파악하고 문제의 본질에 접근합니다.

하이퍼커넥트®에서 ‘Proactive하게 일하기’란 주도적으로 업무를 정의하고 수행하는 것을 뜻합니다. 주도적이라고 해서 매 순간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기를 기대한다기 보단, 주인의식을 갖고 일의 맥락과 목표를 찾아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스로 업무 전후 맥락을 파악하고 일의 전체적인 배경과 구조를 파악함으로써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어 나가기를 독려합니다.

“유능한 동료들과 협업하면서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에요.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해가는 문화가 잘 자리 잡고 있어서 일하는 보람이나 성취감을 더 많이 얻고 있어요.” -Alfred


2. Move fast: 빠르게 움직여 일이 이뤄지도록 만들기

필요한 자원, 인력, 시간 등을 정확히 파악해 분배함으로써 업무를 적시에 진척시킵니다.

하이퍼커넥트®가 자랑하는 문화 중 하나는 빠른 일처리와 의사결정 속도입니다. 신속한 업무 처리 시스템이 설계돼 있으며, 불필요한 보고 과정은 생략해 일이 이뤄지도록 만듭니다. 다만 여기서 빠르다는 것은 오직 속도에만 국한되는 말은 아닙니다. 업무 진행에 필요한 리소스도 명확하게 파악하고 분배함으로써 다음 단계로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절차와 프로세스 같은 것들이 지나치게 복잡하면 일하는 속도는 늦어지고 일의 생산성은 감소할 수밖에 없을 텐데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여러 측면에서 Move Fast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합니다.” -Hardt


3. Prioritize: 진짜로 중요한 일에 집중

당면 과제를 전사적으로 바라보고, 우선순위를 구조화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때때로 내가 부여받은 과제를 바라보는 시각과 전사적인 방향성 사이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덜 중요한 일은 걷어내고 진짜로 중요한 일에 집중하기 위해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동료들과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효율적인 업무 계획을 수립하고, 전사적인 이해와 합의를 일에 빠르게 반영해야 합니다.

"누적된 경험을 통해 판단하기보다는 ‘현재’ 우리 회사에 정말 필요한 게 무엇인지 파악하고 서비스에 빠르게 반영할 수 있는 분과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 -Eli


4. Aim High: 높은 성취 기준을 추구

이상적인 단계까지 실현 가능하도록 끊임없이 자문하고 도전합니다.

하이퍼커넥트®에는 배움과 성장을 즐기는 분들이 모여 있습니다. 하이퍼커넥트®가 창립 5년 만에 50배의 매출 성장을 달성하고 매출의 95%를 해외에서 거두며 글로벌 시장에서 기록적인 성장한 데에는 높은 성취 기준을 설정한 것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것이 유효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정의 목적 달성에만 치우치기 보다는 일의 상호작용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하고 더 나은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 진정한 Aim High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 고객 가치는 무엇인지 끊임없이 질문하고 답을 찾으려 노력합니다. 기발한 아이디어는 누구나 낼 수 있지만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Lily


5. Logical: 자신의 관점을 갖고 논리적으로 소통

나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기반으로 상대와 논의하며 최선의 결과를 추구합니다.

어떤 직무를 맡게 되든 업무는 논의의 연장선 상에 있고, 토론은 계속됩니다. 더 나은 대안을 찾기 위해서는 근거에 기반해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논의를 통해 의견을 보완해 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정해진 회의 시간 내 유의미한 결과를 내기 위한 자료 조사와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논리적인 근거는 필수입니다.

“하이퍼커넥트®에는 누구나 명확한 근거를 들어 설득력 있게 방향을 제시한다면 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응원하고 지지해 주는 문화가 있어요. 회사라는 조직에서 하기 힘든 새로운 경험을 매일 조금씩 쌓아가고 있는 것 같아요.” -Olivia


6. One team : 나의 팀 뿐 아니라 하이퍼커넥트® 차원의 의미와 영향을 생각하며 일하기

상호 존중 하에 커뮤니케이션하고, 타팀과 우리팀의 궁극적인 목적이 같음을 이해합니다.

하이퍼커넥터는 나의 일이 곧 우리 회사를 위한 일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 팀의 지원이 필요할 때 원활한 협조 하에 업무에 집중할 수 있으며, 필요할 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이퍼커넥터라면 누구든 한 팀이라고 느끼며 일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서로 건강한 방식으로 연결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해요. 우리는 빠르게 움직이고, 개방적이며, 모든 부서와 한 팀이 되어 일하고 있습니다.” -Eugene


7. Open: 더 나은 결과를 위해 솔직하게 말하기

적극적으로 의견을 피력하고, 반대 의견도 경청하며, 열린 마음으로 토론하여 최고의 결론을 도출합니다.

일반적으로 회사에서 솔직하게 의견을 개진하는 일은 어려운 것으로 치부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하이퍼커넥트®는 다릅니다! 우리의 목표는 최고의 결과를 달성하는 것이기에, 더 나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어떤 의견도 솔직하게 말할 것을 장려합니다. 영어 닉네임과 상호 존댓말을 사용해 수평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서로를 존중하며 솔직하게 의견 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레거시만 따르기보다는, 원하는 것을 제안하면 받아들여지는 분위기가 형성돼 있습니다.” -Pep

하이퍼커넥트®의 7가지 핵심 가치가 생긴 배경과 이에 대한 설명을 하나씩 풀어봤습니다.

다음에는 해당 가치에 맞는 사례를 소개하는 아티클로 찾아오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