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perconnect career

[How We Work #4] 하이퍼커넥트® 핵심 가치, ‘Proactive’

2022.11.30

HOW HYPERCONNECTORS WORK
하이퍼커넥트® Career 페이지에 들어와 보신 적 있으시다면 한 번쯤 ‘핵심 가치(Core Value)’ 7가지에 대해 접한 경험이 있으실 것입니다. 실제로 하이퍼커넥터들은 이 핵심 가치를 꽤 중요하게 생각하고 업무에 임하고 있으며, 이는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한 행동 강령이자 지침이 되기도 합니다. 하이퍼커넥트®의 7가지 핵심 가치를 짚어보며 하이퍼커넥터는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소개합니다.

핵심 가치가 생긴 배경과 전체 내용을 한 눈에 보고 싶으시다면 이전 스토리를 참고해 주세요.
🔗How We Work (3) 하이퍼커넥트® 핵심 가치(Core Value) 7가지

7가지 핵심 가치 중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가치는 ‘Proactive’입니다. 사전에 따르면 ‘Proactive’란 ‘상황을 앞서 주도하는, 사전 대책을 강구하는’이라는 뜻으로 주로 ‘Reactive’의 반의어로 쓰이곤 하는데요. Proactive의 사전적 의미 그대로의 뜻을 내포하기도 하지만, 하이퍼커넥트®에서 Proactive하게 일한다는 건 조금 더 넓은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1. Proactive: 스스로 업무를 정의하고 수행하는 사람

일의 전체적인 맥락을 주도적으로 파악하고 문제의 본질에 접근합니다.



하이퍼커넥트®에서 ‘Proactive하게 일하기’란 주도적으로 업무를 정의하고 수행하는 것을 뜻합니다. 꼭 누군가 시키지 않더라도 주인의식을 갖고 먼저 나서서 능동적으로 업무에 임하며, 일의 맥락과 목표를 찾아 문제의 본질에 맞닿아있는 이슈를 해결해 나가는 것입니다.

다만, ‘주도적’이고 ‘선제적’이라는 단어에만 집중한다면 ‘Proactive하게 일하기’에 대한 이해에 다른 견해가 생길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오해는 금물! 매 순간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거나, 전체 흐름에 맞지 않는 행동을 기대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보다는 스스로 업무 전후 맥락을 파악하는 것을 높게 사고 있으며, 정의하기 어렵고 난감한 과업까지 스스로 발굴하고 해결해 나가기를 독려합니다. 그것이 하이퍼커넥트®가 이야기하는 진정한 의미의 Proactive이며, 업무 수행에 있어 이러한 차별점을 지니는 사람이야말로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Proactiveness = HYPERCONNECT®’로 직결되는 핵심 가치라고 표현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여기에는 우리 하이퍼커넥트® 제 1의 DNA가 녹아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유인 즉슨, 하이퍼커넥트®는 우리가 당착한 여러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더불어 진짜로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결과물이 무엇인지를 매 순간 치열하게 고민하기 때문입니다. 원석을 다듬어 가장 순수한 다이아몬드를 만들어나가는 것처럼, 가장 중요한 것을 선별해내기 위한 여정으로 서로 핵심 질문을 던지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일해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여러 과업들을 작은 단위로 쪼개고 그것들을 수행하는 작업을 숱하게 거쳐옴으로써 오늘날의 하이퍼커넥트®로 발전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이퍼커넥트®는 핵심 가치가 바르게 자리잡을 수 있도록 행동 규범을 Do와 Don’t으로 정리하였습니다. 각 핵심 가치별 Do & Don’t 및 Checklist를 통해 Proactive하게 일하는 것에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가 보시길 바랍니다.


Do

    • 업무의 목적과 맥락을 파악하여 문제의 핵심에 집중합니다.
    • 문제를 스스로 발굴하고 정의합니다.
    • 주어진 문제 해결에 필요한 업무들을 세부 단위로 구조화합니다.



Don't

    • 업무의 진짜 목적을 달성하는 것 보다는 주어진 임무를 완수하는 데만 집중합니다.
    • 업무의 전체적인 배경과 구조를 파악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습니다.
    • 전체적인 맥락 하에 업무를 수행하기보다는 눈 앞의 업무를 손에 닿는 대로 하나씩 해결합니다.



Checklist

    • 자발적인 동기를 갖고 업무에 임합니다.
    • 본인의 업무를 누구보다 잘 이해하려 하고, 관심과 시간을 쏟으려 합니다.
    • 업무 중간에 전체적인 목적을 상기하고 현 위치를 파악합니다.
    • 업무의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인지하고 있습니다.
    • 현재 당착한 문제를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시키려는 노력과 질문을 게을리 하지 않습니다.




Do & Don’t 및 Checklist까지 살펴보니 ‘Proactive하게 일하기’라는 명제가 조금 더 선명해 지셨나요?
모든 일은 정의하기부터 시작한다는 말처럼, 핵심가치가 지닌 뜻을 명확히 함으로써 우리의 행동 지침을 다시 한 번 정비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Proactive하게 일하는 우리의 하이퍼커넥터👑

(About Jake.K)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예상되는 문제에 대해 미리 시나리오를 그려보고 논의하시는 Jake.K의 모습에 Proactive한 면모를 십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주어진 일에 집중해 과업을 멋지게 수행하는 것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전체적인 프로젝트를 어떻게 더 잘 끌고갈 수 있을지를 고민하시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정말 멋진 동료의 모습을 몸소 보여주었어요!"



(About Jasper)


💬"Jasper는 본인이 담당한 영역 뿐 아니라, 모든 영역을 가리지 않고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해결책을 함께 고민해 주셨어요. 그 덕분에 모르고 넘어갈 뻔 했던 이슈들도 놓치지 않고 캐치하였고, 문제가 발생하기 앞서 사전에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개발을 진행하며 전반적으로 큰 도움을 받았기에 그의 Proactive함을 높게 사고 싶습니다."

(*상기 칭찬 글은 실제 접수된 내용의 일부를 발췌하였습니다.)


Proactive하게 일하는 실제 하이퍼커넥트® 사례를 끝으로 이번 스토리는 마무리하겠습니다. 여러 사례를 통해 하이퍼커넥트® 제1의 DNA이자 지금의 하이퍼커넥트®를 만드는 데에 큰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는 핵심 가치 ‘Proactive’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에는 두 번째 핵심 가치에 대한 스토리를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