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perconnect career

[How AI Lab works] Junior Engineers - Seren.E X Link.L X Gom.S 인터뷰

2024.01.30

“Your AI Algorithm, All over the World”

하이퍼커넥트®는 설립 초기부터 AI 기술과 인재에 대한 전략적인 투자로 독보적인 영상 기술을 개발해왔으며 현재 세계적인 AI 기술 선도 기업으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하이퍼커넥트®에서 업계 최고 실력을 갖춘 동료들과 AI 알고리즘의 무한한 가능성을 함께 펼쳐나갈 인재를 찾습니다!


Interviewee

AIP ML Team / Machine Learning Engineer, Seren.E(엄성하)

ML 3 Team / Machine Learning Engineer, Link.L(이승우)

MLA Team / Machine Learning Software Engineer, Gom.S(서규성)



하이퍼커넥트® AI Lab에서 신입 엔지니어로 입사해 일하고 있는 Seren.E, Link.L, Gom.S를 만나봤습니다. 2023년 하반기에 입사해 누구보다도 회사 생활을 재미있게 즐기고 계실 세 분인데요. 신입 엔지니어로서 하이퍼커넥트®에 합류해 어떻게 회사생활을 즐기고 있는지, 입사 전후로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등 신입 분들께만 들어볼 수 있는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Q.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Seren.E 안녕하세요! 올해 Machine Learning Engineer로 입사한 Seren.E 입니다. 대학원에서 딥러닝 비전, 멀티모달 연구를 했고, 석사 졸업 후 첫 회사로 하이퍼커넥트®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Trust & Safety를 만족시키기 위한 여러가지 비용 효율 측면의 모델을 연구 개발하며, 아자르와 하쿠나 등의 서비스에 모델을 배포하고 운영하는 업무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Link.L 안녕하세요. Machine Learning Engineer로 새롭게 조인한 Link.L입니다! 올해 석사 학위 취득 후, 운 좋게 하이퍼커넥트®에 입사하여 현재 2개월을 갓 넘겼습니다. 저는 회사에서 추천 시스템을 연구/개발하고 있어요.

Gom.S 안녕하세요. 올해 Machine Learning Software Engineer로 입사한 Gom.S입니다. 저도 AI 대학원에서 석사 과정으로 AI 기술을 공부했고, 첫 회사로 하이퍼커넥트®에 입사했습니다. 사내 Machine Learning Engineer 분들이 만든 모델을 활용하는 백엔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어요.


Seren (엄성하) X Link (이승우) X Gom (서규성)
왼쪽부터 순서대로 Gom.S X Seren.S X Link.L

Q. 많은 회사 중 하이퍼커넥트®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Gom.S 사실 개발자로서의 첫 발을 떼는 회사로 초창기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넓은 범주에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 중 하이퍼커넥트®는 AI 기술을 활용해 실질적인 매출을 창출하고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졌어요. 또한 머신러닝 모델을 만드는 Machine Learning Engineer와 머신러닝 기반 백엔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Machine Learning Software Engineer 직군이 세부적으로 나뉠 만큼, 전사적으로 AI 시스템이 성숙하다는 점도 주요한 포인트였던 것 같아요!

Seren.E 학부 때부터 하이퍼커넥트®라는 좋은 회사가 있다는 이야기를 선배나 주변 친구들로부터 익히 듣곤 했었어요. 회사와 그에 속한 개발자 개인 모두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취업 준비를 할 때부터 높은 우선순위에 있었습니다. 특히 제가 직접 개발한 모델을 실제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고 AI를 통해 매출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높이 사서 하이퍼커넥트®를 선택했습니다!

Link.L 취업을 준비하고 계신 많은 개발자분들이 그렇겠지만 저에게도 하이퍼커넥트®가 꿈의 직장 중 하나였습니다. 주변에 뛰어난 분들이 하이퍼커넥트®에 많이 다니고 계셨기에 저도 막연히 하이퍼커넥트®에 가고 싶다는 생각을 해왔던 것 같아요. 대학원 시절 하이퍼커넥트®에서 출판한 논문을 읽고 연구 실력 역시 탄탄하다고 생각하곤 했는데요. 결국 오래도록 꿈꿔온 하이퍼커넥트®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높은 경쟁률을 뚫고 하이퍼커넥트®에 합격한 비결이 있나요? 예비 하이퍼커넥터에게 합격을 위한 팁 부탁드립니다!

Link.L 실제로 업무를 하며 하이퍼커넥터들은 공통적으로 ‘여러가지 선택지 중 어떠한 결정을 내렸을 때 그 이유가 무엇인지’를 중요시 한다고 느꼈습니다. 면접 과정에서 본인의 경험에 대해 말할 때, 여러 선택지가 있는 상황에서 왜 그러한 결정을 했는지 잘 설명할 수 있는지가 중요한 것 같아요. 그 외에도 이론적인 배경지식, CS 지식 등 꼼꼼히 준비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Seren.E 하이퍼커넥트® ML 직군 채용 공고를 보면, 특정 도메인(Vision, NLP, 추천 등)마다 포지션이 있는 게 아니라 Machine Learning Engineer라는 하나의 포지션만 존재해요. 이를 근거로 하이퍼커넥트®는 도메인 전문가를 뽑는 게 아니라 어떤 업무에도 투입 가능한 All-Rounder를 원한다고 봤어요. 그에 따라 알고리즘 공부와 코스웍 복습, 다양한 머신러닝 도서까지 읽으며 최대한 기본기 위주로 준비했습니다. 실제로 인터뷰에서는 주어진 문제를 풀기 위한 고민의 흔적을 보여주고자 했는데, 그 덕에 합격의 문턱을 넘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Gom.S Machine Learning Software Engineer 면접은 코딩 테스트부터 CS 기본 지식, 라이브 코딩 테스트, 시스템 디자인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자리였어요. 평소에 코딩 테스트 플랫폼을 통해 알고리즘 공부를 꾸준히 하고, 면접 전 학교에서 배웠던 CS 기본 지식을 복습했던 게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기술이나 문제를 깊게 파고들어 사고하는 습관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학교에서의 삶과 하이퍼커넥트® 입사 후 변화가 많을 것 같아요.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려주세요!

Seren.E 저는 크게 두 가지가 달라진 것 같아요. 첫 번째는 문제 설정부터 한다는 부분이에요. 대학원에서는 Problem formulation이 이미 된 상태로 novel한 해결 방법을 만들면 되었어요. 하지만 실무에서는 상상 이상으로 다양한 상황이 주어지며, 해결 방법을 고민하기에 앞서 문제 자체를 바꿔버리면 더 쉽게 해결할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두 번째는 문제를 논의하고 같이 고민할 동료가 많다는 점이에요. 특히 하이퍼커넥트®는 같은 팀 동료 뿐만 아니라 다른 팀 엔지니어들과도 교류할 기회가 많은 편이라 제가 생각지 못한 새로운 아이디어나 노하우를 전수받기도 해요. 이러한 변화 덕분에 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느낍니다!

Gom.S 대학원에서의 연구는 아무래도 정제된 환경에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현업에서는 데이터에 노이즈도 많고, 학습과 추론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간의 정합성 이슈 등 엔지니어링 측면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연구실 환경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많습니다. 나아가 개인적으로는 주어진 문제 해결만을 위해 시간을 쓰는 것 이상으로 어떻게 AI 기술이 실제 비즈니스에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도 많이 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포인트가 학교에서의 삶과 많이 다른 것 같습니다!

Link.L 회사에서 좋은 서비스를 만들고자 마주치는 문제점들이 학교에서 다루는 문제들의 합집합이라고 생각해요. 학교에서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자!’는 지향점을 지니고 연구를 진행했다면, 회사에서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다 보니 ‘이 문제는 어떤 문제다!’를 발견하는 경향이 두드러졌어요. 또한 단순히 모델의 성능을 끌어올리기 위한 작업 뿐 아니라, 실제로 이 프로젝트가 서비스를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어떤 임팩트를 미칠지 고민하는 지점이 새롭습니다!


Q. 하이퍼커넥트®에 입사하면 처음으로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프로젝트에서 어떠한 역할을 맡고 있는지 간단히 설명 부탁드려요!

Gom.S 입사 첫 날부터 방대한 문서와 코드를 접하고 놀랐던 기억이 있네요. 온보딩 작업으로 아자르에 적용된 AI 시스템을 공부하고 데이터 파이프 라인을 개선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입사 첫 주부터 Production에 배포를 경험하면서 정신 없었지만, 팀원 분들의 꼼꼼한 코드 리뷰와 페어 프로그래밍 덕분에 엔지니어로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Seren.E 제가 하이퍼커넥트®에서 가장 처음으로 맡았던 업무는 기존 서비스에 배포되어 있는 Moderation 모델을 비용 면에서 더 효율적으로 개선해 배포하는 일이었어요. 앞으로 서비스 트래픽이 증가할 것을 대비한 작업이었는데, 입사하자마자 바로 실제 서비스에 쓰이는 모델을 개발하게 되어 신기했어요!

Link.L 저는 현재 운영하는 시스템에서 Anomaly detection 기술이 적용 가능한지 검증하는 PoC 업무를 처음으로 임무 받았어요. 이 작업을 통해 현재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빠르게 높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PoC 업무 이후에는 바로 시스템 성능을 끌어올리기 위한 메인 프로젝트에 합류했는데, “들어오자마자 이런 중요한 업무를 맡는다고?”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 그만큼 하이퍼커넥트®는 신규 입사자들도 임팩트 있는 다양한 업무를 빠르게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인 것 같아요!

Q. 앞으로 하이퍼커넥트®에서 어떠한 성취를 이루고 싶으신가요?

Seren.E 저는 이 세상 어떤 ML 문제든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고 싶다는 생각을 항상 하고 있었는데, 하이퍼커넥트®에서 가능할 것 같다고 느끼고 있어요. 아직까지는 실력 있는 동료들에게 도움을 많이 받고 있지만 앞으로는 제가 더 많은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함께 일하고 싶어하는, 좋은 영향력을 주는 엔지니어가 되고 싶어요!

Gom.S 저도 빠르게 적응해서 팀에 계신 동료 엔지니어 분들처럼 고도화된 시스템을 만드는 데 주요하게 기여하고 싶습니다. 특히 백엔드 어플리케이션에 AI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적용 및 설계하는 데 전문성을 키우고 회사에 기여하고 싶어요!

Link.L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엔지니어가 되고 싶어요! 하이퍼커넥트®에 합류한 이후 모델링과 엔지니어링 이외에도 여러가지 느끼는 바가 큰데요. 청사진과 방향성을 설정하거나, 상대방을 설득하는 좋은 metric을 설정하는 능력, 또 서비스에 가장 필요한 게 무엇인지 찾아내는 능력 등 회사에서 요구하는 역량이 정말 다양하다고 느껴요. 이러한 역량을 발전시켜 엔지니어로서 성장하는 것이 주요한 목표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하이퍼커넥트® AI 조직 자랑 하나씩만 해주세요!

Gom.S 하이퍼커넥트®는 외부에 보여지는 것 이상으로 AI 조직이 성숙한 회사라고 느낍니다. 특히 글로벌 대규모 트래픽에서 실시간으로 작동하는 AI 시스템을 운영하는 건 다른 회사에서 쉽게 경험할 수 없는 차별화된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개발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코드 리뷰와 페어 프로그래밍 등, 주니어 개발자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고 봅니다.

Seren.E 하이퍼커넥트®는 기술적으로 탄탄한 회사로, AI 업계에서 커리어 개발에 욕심이 있다면 꼭 한 번 경험해봐야 할 조직입니다. 이미 대규모 트래픽을 감당하고 있지만, AI 기술과 함께 앞으로도 더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자신해요!

Link.L 하이퍼커넥트®는 AI를 어떻게 서비스에 적용할지 깊게 이해하고 실행에 옮기고 있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하이퍼커넥트®처럼 프로젝트 하나하나가 전부 임팩트 있는 회사는 더 없다고 자부합니다! 더 큰 꿈을 펼치고 싶으시다면 어서 하이퍼커넥트®에 합류하세요!

신입들에게도 기회가 많은 하이퍼커넥트를 첫 회사로 추천합니다!

신입들에게도 기회가 많은 하이퍼커넥트®를 첫 회사로 추천합니다!